티스토리 뷰

 만들어두면 일 년 내내 사계절 내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장조림 레시피입니다. 한 번 만들어두면 졸인 음식이기 때문에 냉장보관으로 일주일 이상 둘 수 있으며, 중간에 한번 더 끓여두면 그 이상의 기간도 보관이 가능해서 가성비 좋은 반찬 중에 하나입니다.

 

 

백종원님은 그동안 소고기 혹은 계란으로도 장조림 레시피를 공개했는데 오늘은 집밥 백 선생에서 나온 백종원 돼지고기 장조림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재료인 돼지고기 장조림 부위만으로 만드는 레시피인데 기호에 따라서 꽈리고추나 메추리알, 계란을 추가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참고 바랍니다.

 

 

돼지고기-장조림-접시에-담긴-장면
돼지고기 장조림

 

 

 

돼지고기 장조림 부위

장조림은 기름기가 없어야 느끼한 맛이 없이 담백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기의 결이 살아있어야 찢기가 좋습니다. 그래서 돼지고기 부위 중에 등심이나 안심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삶거나 익히면 질긴 부위지만 장조림은 어차피 찢어서 먹기 때문에 이에 크게 부담이 없습니다.

 

 

단백가가 높은 소고기로도 많이 만들지만 식감이 돼지고기가 조금 더 부드러워서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들이나 아이들에게 더 적합한 밥반찬입니다. 백종원 돼지고기 장조림 레시피에서는 안심을 사용했습니다.

 

 

 

 

 

돼지고기 장조림 재료

컵은 종이컵, 스푼은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 고기 삶기 재료 : 안심 500g, 물
  • 고기 누린내 잡기 재료 : 맛술 2스푼 (청주 대체 가능)
  • 장조림 재료 : 물 10컵, 진간장 1컵, 황설탕 1/2컵, 통마늘 20개, 청양고추 5개, 맛술 1/6컵
  • 그 외 재료 : 필수 재료는 아니지만 함께 먹으면 맛있는 재료들입니다. 꽈리고추, 삶은 메추리알, 계란 등 기호에 맞게 적당량을 준비해주면 됩니다.

 

 

 

레시피

 

고기 손질 및 삶기

냉장 상태의 안심은 흐르는 물에 씻어 준비합니다. 냉동 상태이거나 보관이 오래된 고기는 30분 이상 찬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합니다. 누린내가 너무 심하면 끓는 물에 맛술이나 청주 2스푼을 넣어서 살짝 담가 둬도 좋습니다. 고기는 결 방향으로 5cm 정도 두께로 잘라 준비한다. 냄비에 물을 넣고 강 불에 끓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고기를 넣고 약 10분 정도 삶고 삶은 고기는 체에 밭쳐 건져낸 후 흐르는 물에 헹굽니다. 

 

 

장조림

1. 재료손질 : 통마늘은 꼭지를 잘라내고 두께 0.3cm 정도로 편 썰고, 청양 고추는 두께 1cm 정도로 썹니다. 

 

2. 양념장 끓이기 : 높이가 있는 냄비에 진간장 1컵, 황설탕 1/2컵, 맛술 1/6컵과 함께 삶은 고기를 넣고 강 불에 끓입니다.  양념장이 끓기 시작하면 중 약불로 줄여 약 50분정도 졸입니다.

 

※ 백종원 돼지고기 장조림 레시피에서는 일반 냄비를 사용했지만 압력솥으로 하시는 분들은 10분간 중약불로 가열 후, 20분간 증기가 배출될 때까지 익히면 됩니다. 압력솥으로 하면 조금 덜 짜게 조리가 된다고 합니다.

 

3. 마늘, 청양고추를 넣고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끈 후, 고기는 결에 따라 길게 찢어줍니다.

 

4. 칼로 손질을 하는 경우에는 결 반대로 얇게 썰어야 먹기 좋습니다. 그렇지 못하면 고기가 부서집니다.

 

5. 찢은 고기와 함께 손질해둔 마늘, 청양고추를 밀폐 통에 담아 끓인 양념장을 위로 부어줍니다. 밀폐용기의 뚜껑을 열어둔 채로 충분히 식힌 후 냉장고에서 냉장 보관합니다.

 

※ 만약에 꽈리고추나 삶은 메추리알, 계란 등을 넣어주실 분들은 이 과정에서 넣어주면 됩니다. 함께 끓이지 않아도 보관 중에 재료 안으로 장맛이 베어 충분히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 꽈리고추는 포크로 구멍을 작게 뚫어서 함께 넣어주면 고추의 맛이 은은하게 장맛에 퍼지면서 더 맛있게 해 줍니다.

 

 

 

🧡 돼지고기 장조림에 메추리알도 함께 넣어 맛있게 요리하는 법이 궁금하면 아래 레시피를 참고해주세요.

 

 

[요리레시피] - 메추리알 삶기 / 효능, 부작용, 장조림 레시피

 

메추리알 삶기 / 효능, 부작용, 장조림 레시피

장조림 반찬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메추리알. 한번 만들어두면 냉장 보관으로 최소 7일동안 먹을 수 있기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데 생각보다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효능

weeklycook.tistory.com

 

 


 

 

 끓이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오히려 재료 준비는 간단해서 종종 만들어먹기 만만한 반찬입니다. 백종원 돼지고기 장조림은 버터와 함께 뜨거운 밥에 비벼먹어도 한 공기 뚝딱 끝내기 좋습니다. 아니면 계란 프라이에 비벼먹어도 맛있으니 기호에 맞게 응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