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갑자기 날이 추워진 요즘 간편식보다는 먹었을 때 충분히 포만감을 주는 간식들을 더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국민 간식 중 하나인 떡볶이 또한 일반적인 매운맛부터 로제, 짜장, 해물, 궁중, 간장 등 다양한 스타일로 사랑받고 있는데 오늘은 이 중에서 백종원 짜장떡볶이 레시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종원님의 레시피는 만능 짜장 소스부터 준비합니다.

 

짜장떡볶이-그릇에-담겨있는-사진
짜장떡볶이

만능 짜장 소스 재료와 레시피

백종원 만능 짜장 소스의 계량은 밥 수저와 종이컵으로 합니다.

  • 재료 : 다진 돼지고기 2컵, 대파 1대, 양파 2개, 춘장 1개(300g), 식용유 4/5컵, 간 생강 1/3스푼, 설탕 3/5컵, 굴 소스 1/2컵, 진간장 1/3컵, MSG 1스푼

 

만능 짜장 소스 만드는 법

  1. 양파 2개와 대파 2개는 일반적인 짜장 소스에 들어가는 크기로 잘게 썰어 준비합니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중 약불에서 대파부터 먼저 넣어 채소의 수분들이 날아갈 때까지 볶습니다.
  3. 대파가 노릇해지면서 파기름의 향이 올라오면 양파를 다음으로 넣어 똑같이 수분을 날립니다.
  4. 다진 돼지고기 2컵을 넣어 서로 뭉치지 않게 으깨는 느낌으로 풀어주며 볶습니다.
  5. 돼지고기가 적당히 익기 시작하면 간 생강을 넣어서 함께 볶습니다.
  6. 팬 한쪽에 진간장 1/3컵과 굴 소스 1/2컵을 넣고 눌어지도록 볶아주고, 설탕을 넣습니다.
  7. 춘장 1개를 넣어 중불로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계속 저어주면 완성입니다. 깊은 맛을 원하면 개인의 취향만큼 MSG를 적당히 넣어주며 간을 봅니다. 끈끈한 느낌이 들 때까지 저어주면 됩니다.
  8. 뚜껑을 열어둔 밀폐용기에 담아 실온에서 한번 식혀주고 후에 냉장 보관합니다. 식히지 않고 바로 밀폐해버리면 뚜껑에 물이 맺혀 소스로 들어가기 때문에 소스가 묽어집니다. 

 

백종원 짜장떡볶이 재료와 레시피

백종원 짜장떡볶이의 계량은 밥 수저와 종이컵으로 합니다. 기본적인 재료를 제외하고 일반적인 떡볶이에 들어가는 다양한 토핑들을 추가해서 넣어도 좋습니다.

  • 재료 : 떡 200g, 사각 어묵 2장, 대파 1/2대, 물 1+1/3컵, 만능 짜장 소스 1/2컵, 고추장 2/3스푼, 설탕 1스푼, 삶은 달걀(생략 가능), 양배추 1/4개(생략 가능)

 

짜장 떡볶이 만드는 법

  1. 대파는 썰어서 준비하고, 어묵은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합니다.
  2. 프라이팬에 물, 설탕, 짜장 소스를 한 번에 넣고 수저로 저어서 양념이 뭉치지 않게 풉니다. 매운맛을 원하는 만큼 고추장을 넣어줍니다.
  3. 떡볶이의 떡과 삶은 달걀을 한 번에 넣고 중 약불로 끓입니다. 강불로 하면 빨리 익기는 하지만 그만큼 소스가 팬에 눌어붙게 되어 도중에 탈것 같으면 물을 조금씩 추가해서 젓습니다.
  4. 떡이 적당히 익으면 마지막에 향을 위해 대파를 넣습니다.
  5. 어묵은 미리 넣으면 불어버려서 마지막에 넣고 끓여 간을 맞춰 완성합니다. 도중에 간을 보며 맛이 너무 연할 경우에 만능 짜장 소스를 추가해서 간을 맞춰줍니다.

 

남은 만능 짜장 소스 활용하기

 골목식당에서 더본에서 만능 짜장 소스(370g)를 판매 중이긴 하지만 자기 입맛대로 양념을 더 추가해서 드시는 게 훨씬 맛있습니다. 백종원 짜장떡볶이 또한 정말 맛있지만 자주 먹으면 물리기 때문에 남은 짜장 소스들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면이나 수제비를 넣어서 짜장면, 밥 위에 소스를 부어먹는 덮밥 등 이 만능 소스로 일주일 내내 다양하게 맛있게 먹을 수 있으니 귀찮더라도 함께 만들어서 응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