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 년 내내 밥반찬으로 만들어먹기 좋은 마늘쫑 장아찌 황금레시피 입니다. 국산은 4, 5월 제철음식으로 봄에 나오는데 중국산은 사계절 내내 나옵니다. 중국산은 향과 맛이 국내산에 비하면 약한 편이라 시장에서도 많이 선호하지 않습니다. 마늘종을 고를 때 탄력이 있고 굵기가 적당한 것이 좋습니다. 너무 굵으면 뻣뻣한 식감 때문에 맛이 나지 않습니다. 고기반찬에도 잘 어울리고 아삭하고 새콤한 입맛 덕에 기름진 반찬과 곁들여 먹으면 맛있어서 한 번에 많은 양을 만들어서 숙성시켜 몇 달 동안 두고두고 먹어도 좋습니다.

 

마늘쫑-장아찌-그릇에-담겨있는-사진
마늘종 장아찌

 

마늘종 손질하기

 마늘쫑은 단으로 판매합니다. 당장 손질이 힘들면 냉장 보관해두는 게 좋으며 마늘종의 두껍고 연두색의 꽃대 부분은 잘라서 제거하고 꽃대 밑의 진한 줄기 부분은 4 ~ 5cm 정도로 똑같이 썰어줍니다. 손질해둔 마늘종은 아삭한 식감을 위해 체에 밭쳐 따뜻한 절임물을 부어줘야 합니다. 그래서 아래 절임물을 밭칠 통까지 함께 준비해줍니다. 

  • 절임물 : 종이컵 기준 물 10컵과 굵은 소금 1컵 10:1 비율로 준비합니다. 손질해둔 마늘종은 체에 받친채 끓인 소금물은 미지근할 때까지 식혔다가 골고루 부어줍니다. 소독시켜준다는 느낌으로 전체적으로 부어줍니다. 그리고 아래로 흘러내린 절임물은 다시 부어줍니다.
  • 병 소독 : 장아찌를 보관해둘 뚜껑 있는 유리병을 소독해줍니다. 냄비에 병 입구 부분을 거꾸로 넣어서 찬물을 부어줍니다. 뜨거운 물에 갑자기 병을 넣으면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찬물부터 서서히 끓여서 물이 끓기 시작하면 3 ~ 4분 정도 끓인 후 꺼줍니다. 

 

마늘종 간장 장아찌 담그는 법

 마늘쫑 1kg 기준이며 컵은 소주컵 기준입니다. 간장을 비율대로 섞어 끓이지 않고 만드는 레시피입니다. 혹시 끓이는 레시피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새콤한 맛이 돌게 식초를 마지막에 넣어서 끓여주면 됩니다. 아래 양념 재료를 잘 저어서 열탕 소독이 끝난 병에 마늘종을 먼저 넣어주고 양념을 그 위로 부어줍니다. 보관법은 간장 장아찌 같은 경우에 상온에서 3일 정도 숙성하고 색이 들면 냉장 보관합니다. 날이 선선한 요즘 같은 때엔 숙성이 더딘 편이니 먹어 봤을 때 매운맛이 없어지고 맛이 배길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매운맛은 익으면서 사라집니다. 일주일 지난 후부터 맛보시면 됩니다. 

  • 양념 재료 : 물 3컵, 양조간장 3컵, 식초 2컵, 설탕 2컵(매실액 대체 가능), 소주 1/3컵 (미림 대체가능)

 

마늘종 고추장 장아찌 무침 맛있게 담그는 법

 마늘쫑 1kg 기준이며 컵은 소주컵 기준입니다. 그 이상을 담그실 땐 비율을 그만큼 올려주세요. 마늘쫑 장아찌 황금레시피와 달리 키친타월로 눌러 수분을 제거해줍니다. 준비해뒀던 마늘종을 그릇에 담아 양념장을 올려주고 그 위로 설탕을 다시 한번 뿌려서 3일 정도 숙성해주면 끝입니다.

  • 양념 재료 : 고추장 1kg, 설탕 1/2컵, 간장 1/2컵, 소주 1/2컵

 

 보통날이 따뜻하면 5일 정도만 보관해도 상관없습니다. 만들어준 장아찌를 도중도중 맛보면서 양념이 배겼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날이 더워져 입맛 없을 때 쌀밥에 올려만 먹어도 되는 마늘쫑 장아찌 황금레시피로 맛있는 식사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