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으로 먹으나 조리해서 먹으나 맛있는 고구마는 보통 밤과 호박 종류가 유통 중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드시는 분들은 호박고구마보단 밤고구마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밤고구마가 탄수화물 함량이 더 높고, 변비, 비만, 대장암 예방을 해주는 식이섬유가 더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 더! 다이어터 분들께는 밤고구마 에어프라이어 굽기보다는 삶기가 훨씬 좋습니다.

 

밤고구마-껍질을-벗기는-장면
밤고구마

 

 그 이유는 바로, 혈당 지수 때문입니다.혈당 지수는 음식을 섭취했을 때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얘기합니다. 생고구마 혈당지수는 55, 삶으면 46으로 내려가서 낮은 편이나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에 구운 것들은 94까지 올라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식사대용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은 웬만하면 삶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드셔 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밤고구마 에어프라이어 굽기가 훨씬 맛있다는 점. 그래서 두 가지 조리 방법 모두 적어보겠습니다.

 

삶기 전 준비과정

 인터넷 쇼핑으로 온 고구마들은 보통 박스채로 오는데 이때 박스에서 꺼내서 신문지 위에 올려 상온에서 1-2일 정도 말려준 다음에 다시 박스 안에 넣어서 보관해주세요. 막 수확한 고구마들은 수분이 적기 때문에 식감이 퍽퍽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과정이 필요 없으신 분들은 하나하나 깨끗이 씻어줍니다. 껍질째 구워줄것이기 때문에 흙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깔끔하게 닦아주세요.

 

밤고구마 에어프라이어 굽기

180도에서 30분간 구워주면 됩니다. 중간에 15분을 돌려놓고 열어서 뒤집은 다음에 다시 다른 면으로 15분 구워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200도에 20 - 25분도 적당합니다. 다만 고구마 크기에 따라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젓가락으로 찔러보거나 반으로 갈라서 굽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밤고구마 물에 삶기

고구마가 푹 잠길 만한 그릇을 준비해서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주세요. 이때 다시마 2장을 넣어주면 시간도 단축되고 맛도 부드러워집니다. 뚜껑을 닫을 채로 물이 끓고 난 후 센 불로 10분간 끓이다가 불을 줄여주세요. 밤고구마 에어프라이어 굽기 과정과 마찬가지로 중간중간 젓가락으로 체크하고 다 익으면 물을 1/3만 남긴 채로 약불로 수분만 남기게 3분 정도만 더 삶아주세요.

 

각자만의 방식으로 조리를 하셨다면 뜨끈한 고구마와 우유 한 잔을 곁들어 드셔 보세요. 조합이 좋은 것 같습니다. 혹은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은 김치와 한 입 해도 좋습니다. 밤고구마 에어프라이어 굽기, 삶기 모두 간편하니 겨울 철 간식으로 꼭 드셔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