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쌀쌀한 날씨에는 역시 국물요리가 가장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재료가 많으면 많을수록 맛있는 만둣국이지만 기본 재료만 간단히 챙겨도 충분히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입니다. 대체 가능한 재료들과 생략해도 되는 재료들은 만둣국 끓이는 법에 한 번에 적어두었으니 확인해서 요즘 같은 날씨에 뜨끈한 만둣국 즐기시길 바랄게요.

 

 

떡만두국-그릇에-담겨있는-장면
떡만두국

 

 

만둣국 필수 재료

 

  • 기본 재료 : 냉동 만두 8개 (고기만두 4개, 김치만두 4개도 좋습니다), 달걀 2개, 육수 5컵, 대파 1대, 다진 마늘 1스푼, 국간장 1스푼, 참기름 1/2스푼, 소금 1꼬집, 후춧가루 조금, 조미김 (토핑 재료)
  • 육수 재료 : 물 5컵, 멸치/다시마 육수 1팩 혹은 사골 육수도 좋습니다.
  • 추가 재료 : 떡국떡 1컵 (떡만둣국으로 드실 분들은 떡을 추가하면 좋습니다.), 국물의 깊은 맛을 위해서 표고버섯 1개, 양파 1/4개, 애호박 1/4개, 멸치액젓 1스푼을 넣어도 이상적입니다.

 

 

 

 

 

육수 만들기 : 육수 없이 생략 가능

 

만둣국 끓이는 법은 두 가지 육수중 집에 있는 재료들을 이용하면 되는데 멸치 다시마 육수의 국물은 맑고 시원한 맛이 강하고 사골 육수는 담백하고 진한 맛이 납니다. 취향껏 육수를 선택합니다.

 

  • 멸치 다시마 육수 : 찬물 5컵에 멸치 다시마 팩 1개를 넣어줍니다. 처음부터 센 불로 팔팔 끓여주고 끓기 시작하면 7분 정도 끓여줍니다. 표고버섯을 준비하신 분들은 육수 만드는 과정부터 넣어주셔도 됩니다.
  • 사골 육수 : 한번 끓여줍니다. 마늘과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미리 다진 마늘 1스푼을 추가해도 좋습니다.

 

 

 

간단 만둣국 황금레시피

 

1. 냉동실에 보관한 떡이라면 10분간 물에 불리면서 해동시켜줍니다.

 

2. 준비된 육수에 떡을 먼저 넣어서 둥둥 떠오르면 냉동 만두를 넣어줍니다.

 

※ 해동된 만두를 넣으면 익으면서 불어서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두는 잘 익기 때문에 해동의 과정이 딱히 필요 없이 만둣국을 끓이면서 넣어줍니다. 

 

3. 국간장 한 숟가락을 넣어서 맛을 더해주고 떡과 만두가 익기 시작하면 썰어둔 대파와, 다진 마늘 1스푼을 넣습니다.

 

4. 소금으로 간을 하고 그릇에 미리 풀어둔 달걀은 끓기 시작하면 한 바퀴 둘러주고 중불에서 2분 끓여 마무리합니다.

 

5. 마지막 드시기 전에 후춧가루를 적당히 뿌려주고 토핑용으로 준비해둔 조미김도 올려줍니다. 

 

 

 


담백하면서도 간편한 만둣국 끓이는 법 딱히 재료 손질이 필요하지 않고 끓이는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기 때문에 간편히 도전해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자취생 시절에 정말 많이 만들어먹었던 반찬 중에 하나였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