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두부는 단백질, 섬유질, 칼슘, 철 등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화 능력 개선, 대사 촉진 기능까지 있어서 성장기 아이들부터 노인들에게 모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단백질 식품으로 관절 건강 향상, 체력 증징의 효과들은 다이어터에게 좋습니다. 하루 한 모 적정섭취량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챙기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두부조림 레시피를 공유하겠습니다.

 

 

 

하얀_접시_위_두부조림_플레이팅_사진
두부조림

 

 

 

백종원 유튜브 레시피 

● 준비물 : 두부 한모, 대파 1컵, 청양고추 1개, 양파 1/2개

● 양념 : 물 1컵 (180ml), 진간장(양조간장) 2큰술, 황설탕 1/3큰술, 굵은 고춧가루 2큰술, 간 마늘 1/2큰술, 간생강 조금, 들기름 1큰술, 새우젓 1큰술

 

 

  1. 대파 1컵, 청양고추 1개, 양파 1/2개 야채 손질을 먼저 합니다.
  2. 순두부가 아닌 찌개용 혹은 부침용 두부 한모를 준비해서 물에 한번 씻어줍니다.
  3.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두부를 얇게 썰게 될 경우, 양념 간이 잘 베기 때문에 좋지만 조리 과정 중에 쉽게 부서질 수 있습니다.
  4. 냄비에 두부를 깔아주는데 집에서 사용하시는 냄비 크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간혹 두세 겹으로 겹쳐서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양념이 고루 밸 수 있도록 최대한 넓게 한 줄로 깔아주세요.
  5. 두부를 넣은 프라이팬에 먼저 물 한 컵을 넣은 뒤, 그 위로 차곡차곡 재료들을 쌓습니다. 백종원 님 레시피를 따라, 돼지고기를 넣어도 맛있습니다.
  6. 굵은 고춧가루 2큰술을 넣습니다. 만약 집에 굵은 고춧가루가 없다면 고운 고춧가루를 사용합니다.
  7. 진간장 2큰술과 황설탕 1/3큰술, 간 마늘 1/2큰술, 간생강 조금, 새우젓 1큰술을 넣어주세요. 간 마늘은 필수지만 간생강도 생략이 가능합니다.
  8. 마지막으로 손질을 끝낸 대파 1컵과 청양고추 1개를 넣어주세요. 양파와 파는 기호에 따라 더 추가해도 좋습니다.
  9. 중불을 올려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주며 국물을 졸여줍니다. 만약 너무 졸여질 경우를 대비해서 물을 중간중간 넣어줍니다. 백종원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추천 하는 졸임정도는 반정도 졸여야 합니다.
  10. 마지막으로 들기름을 둘러주면 끝입니다. 들기름 대신 참기름을 넣을 경우 맛이 달라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백종원 님 말을 빌리자면, 이 두부조림 황금레시피의 맛을 좌우하는 핵심재료는 들기름새우젓이니 2가지는 꼭 준비하시길 바라며, 다진 돼지고기를 넣어도 양념장이 맛있습니다. 재료는 많이 추가할수록 좋으니 참고하셔서 맛있는 두부조림을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생생정보통 레시피

 

● 재료 : 두부 한 모, 홍고추 1개, 마늘 1큰술, 대파 1/2대, 양파 1/2개
● 양념 : 물 1/2 반컵,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큰술, 간장 10큰술, 다진 돼지고기 한 줌

 

1. 흐르는 물에 씻은 두부를 두께 1센티로 잘라 줍니다. 얇게 썰면 양념이 잘 베어 드는데 대신 쉽게 부서질 수 있습니다.

2. 두부는 부쳐야 하기 때문에 물기는 최대한 키친타월로 제거합니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는 뒤집으면서 중불에 노릇하게 굽습니다. 물기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두부는 기름이 심하게 튈 수도 있으니 뚜껑을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4. 양념장 재료인 물 1/2컵,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큰술, 간장 10큰술, 다진 돼지고기는 한 번에 섞어주시고 홍고추 1개, 마늘 1큰술, 대파 1/2대, 양파 1/2개는 채 썰어서 양념장에 함께 넣습니다.

5. 두부 위에 양념장 부어주고 뚜껑을 덮어서 중불에서 7분 정도 둡니다.
6. 7분 지나고 맛있게 드시면 끝

 

 

 

수미네반찬 레시피

 

● 재료 : 두부 1모, 양파 1/2개, 대파 1/2대 
● 양념 :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양조간장 3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참기름 1큰술, 물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1. 두부는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준 후, 키친타월을 이용해 수분을 빼주고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썰어 놓은 두부를 약불에서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3. 두부가 구워지는 동안 채소를 손질합니다. 양파 1/2개와 대파 1/2개는 채 썰기를 하고,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는 양념장 재료로 넣을 거라 다집니다.
  4. 다진 홍고추, 청양고추와 채 썰어둔 대파를 함께 넣고 두부 양념재료인 양조간장 3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참기름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물 2큰술을 넣어 고루 섞어줍니다.
  5. 노릇하게 구워진 두부 위에 양념장을 얹어주고 최대한 약불에서 조금실 졸입니다.
  6. 두부가 조려지는 동안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채 썬 양파를 볶아 양파 볶음을 만들어 줍니다.
  7. 양념이 밴 두부를 접시에 먼저 담고 그 위로 양파 볶음을 올려주면 수미네 반찬 두부조림 완성입니다.

 

 


 

 

포슬포슬한 두부조림에 밥을 비벼 먹어도 맛있고 양념장에 함께 두부조림에 밥을 비벼 김이나 김치를 싸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 두부 한모로도 간단하고 훌륭한 한 끼가 완성되니 꼭 한 번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