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감동란은 편의점에서 파는 반숙 달걀입니다. 맛이 감동적이라고 해서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일반 반숙 달걀과 비교해서 노른자가 훨씬 촉촉하고 짭짤해서 많은 분들이 찾는 편의점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주로 라면이나 비빔면에 넣어서 고소한 맛을 곁들어주기 좋은 아이템입니다. 이처럼 반숙 계란과 면요리는 잘 어울리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서 쉽게 손이 잘 안 가는 편입니다. 그래서 집에서 쉽고 간단하게 감동란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감동란-라면-위에-올려진-장면
감동란

재료 준비

  • 계란 10개, 물 2L~2.5L ,
  • 일반 소금 1스푼, 식초 1큰술, 굵은소금 16큰술

 비교적 재료는 엄청 간단합니다. 대신에 시간을 투자를 해주셔야 합니다. 우선 냉장 계란 10개를 실온에서 1시간 정도 둡니다. 이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이렇게 삶아야 높은 온도에서 계란이 깨지지 않습니다. 간혹 잘못 삶으면 흰자가 튀어나오는데 그 과정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맛있게 반숙 계란 삶는 법

 계란 삶을 을 냄비에 먼저 넣고 바로 소금 1스푼도 넣고 풀어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바꿔 식초를 넣은 다음에 계란을 시간차 두고 넣어주지 말고 한 번에 넣어줍니다. 흰자가 새어 나오지 않게 살살 굴리면서 노른자를 가운데로 몰아준다는 느낌으로 1분간 젓가락을 저어줍니다. 반숙 계란도 2가지 스타일이 있는데 만약에 노른자가 조금 흐를 정도를 원하시면 6분. 살짝 단단한 반숙을 원하시면 7분간 삶아주세요. 노른자에 대한 호불호가 갈리니 입맛에 맞춰 삶아주세요.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감동란 만드는 법 절반은 성공한 겁니다.

 

 

계란을 삶은 후 과정들

 계란이 삶아진 후에 식혀줘야 하는데 바로 찬물에 계란을 푹 담가주세요. 온도가 더 낮은 얼음물이면 더더욱 좋습니다. 계란이 식혀진 후에 미리 준비해둔 용기에 계란이 잠길 정도의 물을 담아서 굵은소금을 넣어서 녹입니다. 더 짭조름한 맛을 원하면 소금을 조금 더 넣으셔도 됩니다. 팁을 공유하자면 용기를 냉장고에 넣어 저는 이틀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인터넷 상에 감동란 만드는 법 검색해보면 6시간을 추천하는 레시피들이 많은데 6시간 정도만 숙성시키면 그냥 반숙 계란입니다. 소금간이 하나도 안 배긴 맛이라 심심하기 때문에 짠맛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하루도 부족할 것 같습니다. 하루 이하로 숙성시켜서 싱겁게 드시는 것을 원하시는 분들은 그냥 반숙 계란 과정까지만 하셔도 무난할 것 같습니다. 정말 반숙란과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반숙 계란을 응용해서 마약 계란장을 만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만들고 나면 뿌듯한 감동란. 특히 불닭볶음면, 비빔면 같은 매운 음식과 먹을 때 베스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