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조림 레시피 / 수미네반찬, 생생정보통, 백종원 유튜브 레시피 모아보기
두부는 단백질, 섬유질, 칼슘, 철 등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화 능력 개선, 대사 촉진 기능까지 있어서 성장기 아이들부터 노인들에게 모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단백질 식품으로 관절 건강 향상, 체력 증징의 효과들은 다이어터에게 좋습니다. 하루 한 모 적정섭취량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챙기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두부조림 레시피를 공유하겠습니다.
백종원 유튜브 레시피
● 준비물 : 두부 한모, 대파 1컵, 청양고추 1개, 양파 1/2개
● 양념 : 물 1컵 (180ml), 진간장(양조간장) 2큰술, 황설탕 1/3큰술, 굵은 고춧가루 2큰술, 간 마늘 1/2큰술, 간생강 조금, 들기름 1큰술, 새우젓 1큰술
- 대파 1컵, 청양고추 1개, 양파 1/2개 야채 손질을 먼저 합니다.
- 순두부가 아닌 찌개용 혹은 부침용 두부 한모를 준비해서 물에 한번 씻어줍니다.
-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두부를 얇게 썰게 될 경우, 양념 간이 잘 베기 때문에 좋지만 조리 과정 중에 쉽게 부서질 수 있습니다.
- 냄비에 두부를 깔아주는데 집에서 사용하시는 냄비 크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간혹 두세 겹으로 겹쳐서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양념이 고루 밸 수 있도록 최대한 넓게 한 줄로 깔아주세요.
- 두부를 넣은 프라이팬에 먼저 물 한 컵을 넣은 뒤, 그 위로 차곡차곡 재료들을 쌓습니다. 백종원 님 레시피를 따라, 돼지고기를 넣어도 맛있습니다.
- 굵은 고춧가루 2큰술을 넣습니다. 만약 집에 굵은 고춧가루가 없다면 고운 고춧가루를 사용합니다.
- 진간장 2큰술과 황설탕 1/3큰술, 간 마늘 1/2큰술, 간생강 조금, 새우젓 1큰술을 넣어주세요. 간 마늘은 필수지만 간생강도 생략이 가능합니다.
- 마지막으로 손질을 끝낸 대파 1컵과 청양고추 1개를 넣어주세요. 양파와 파는 기호에 따라 더 추가해도 좋습니다.
- 중불을 올려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주며 국물을 졸여줍니다. 만약 너무 졸여질 경우를 대비해서 물을 중간중간 넣어줍니다. 백종원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추천 하는 졸임정도는 반정도 졸여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들기름을 둘러주면 끝입니다. 들기름 대신 참기름을 넣을 경우 맛이 달라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백종원 님 말을 빌리자면, 이 두부조림 황금레시피의 맛을 좌우하는 핵심재료는 들기름과 새우젓이니 2가지는 꼭 준비하시길 바라며, 다진 돼지고기를 넣어도 양념장이 맛있습니다. 재료는 많이 추가할수록 좋으니 참고하셔서 맛있는 두부조림을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생생정보통 레시피
● 재료 : 두부 한 모, 홍고추 1개, 마늘 1큰술, 대파 1/2대, 양파 1/2개
● 양념 : 물 1/2 반컵,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큰술, 간장 10큰술, 다진 돼지고기 한 줌
1. 흐르는 물에 씻은 두부를 두께 1센티로 잘라 줍니다. 얇게 썰면 양념이 잘 베어 드는데 대신 쉽게 부서질 수 있습니다.
2. 두부는 부쳐야 하기 때문에 물기는 최대한 키친타월로 제거합니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는 뒤집으면서 중불에 노릇하게 굽습니다. 물기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두부는 기름이 심하게 튈 수도 있으니 뚜껑을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4. 양념장 재료인 물 1/2컵,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큰술, 간장 10큰술, 다진 돼지고기는 한 번에 섞어주시고 홍고추 1개, 마늘 1큰술, 대파 1/2대, 양파 1/2개는 채 썰어서 양념장에 함께 넣습니다.
5. 두부 위에 양념장 부어주고 뚜껑을 덮어서 중불에서 7분 정도 둡니다.
6. 7분 지나고 맛있게 드시면 끝
수미네반찬 레시피
● 재료 : 두부 1모, 양파 1/2개, 대파 1/2대
● 양념 :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양조간장 3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참기름 1큰술, 물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 두부는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준 후, 키친타월을 이용해 수분을 빼주고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썰어 놓은 두부를 약불에서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 두부가 구워지는 동안 채소를 손질합니다. 양파 1/2개와 대파 1/2개는 채 썰기를 하고,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는 양념장 재료로 넣을 거라 다집니다.
- 다진 홍고추, 청양고추와 채 썰어둔 대파를 함께 넣고 두부 양념재료인 양조간장 3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참기름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물 2큰술을 넣어 고루 섞어줍니다.
- 노릇하게 구워진 두부 위에 양념장을 얹어주고 최대한 약불에서 조금실 졸입니다.
- 두부가 조려지는 동안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채 썬 양파를 볶아 양파 볶음을 만들어 줍니다.
- 양념이 밴 두부를 접시에 먼저 담고 그 위로 양파 볶음을 올려주면 수미네 반찬 두부조림 완성입니다.
포슬포슬한 두부조림에 밥을 비벼 먹어도 맛있고 양념장에 함께 두부조림에 밥을 비벼 김이나 김치를 싸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 두부 한모로도 간단하고 훌륭한 한 끼가 완성되니 꼭 한 번 도전해 보세요.